부린이의 임장일기2 - 광명 하안현대 아파트 2단지
https://tkdrms568.tistory.com/287
부린이의 임장일기 - 부천 한라마을주공3단지
취업 후 서울에 자가를 가지는 목표를 가진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서울에 아파트를 살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요즘 월급쟁이 부자들 - "내집마련 초급반"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무리를 하
tkdrms568.tistory.com
첫 번째 임장일기를 쓴 후 내 롤모델인 친구에게 어땠는지 물어보았다.
잘했지만 나의 투자가치관이 반영되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들었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물론 아직도 나의 투자가치관이 아직도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내 첫 집 마련에 기준은 있었다.
1. 집에서 강남권까지 1시간 이내
2. 구축이어도 좋으니 전세가 아닌 매매
3. 전고점 대비 30% 정도 떨어진 가격
4. 20평대 아파트
5. 4억 정도의 아파트
해당 매물을 찾아보니
네이버페이 부동산
네이버페이 부동산
new.land.naver.com
광명시에 광명하안현대 1,2단지 203동 아파트가 있었다.
해당 아파트의 경우 네이버 지도 기준
강남권인 고속터미널역까지 50분 정도 소요되고, 네이버 부동산 기준 전고점이 5억 5,000만 원이었으나, 현재는 3억 7,000만 원까지 내려온 상태이니 전고점 대비 30% 정도 가격이 내려온 상태이며, 대략 21평이므로 내 첫 집 마련 기준에 부합하는 것 같아 임장을 한 번 다녀와봤다.
임장을 다니면서
1. 역까지 거리
2. 강남까지의 거리
3. 주변학군
4. 유흥시설 및 근처 편의시설(백화점, 대형마트)까지 거리 및 걸리는 시간
5. 분위기
6. 주차
를 위주로 돌아보았었다.
1. 역까지 거리
-광명하안현대 1,2단지 아파트에서 가장 가까운 역은 철산역이었다.
- 네이버 지도 기준으로 철산역까지는 대략 1KM 정도였으며, 내가 걸었을 때는 17분 정도로 역까지 가까운 거리는 아니었다.
- 하지만 철산 도덕파크타운 아파트 쪽이 경사가 있어, 평지를 걷는 것보다는 조금 더 힘이 들었던 것 같다.
2. 강남까지의 거리
- 철산역에서 강남권인 고속터미널역까지 28분이 걸리고, 도보로 역까지 17분 걸려 최대 50분 정도 걸린다고 볼 수 있다.
- 하지만 집 바로 앞에 철산역까지 가는 버스정류장이 있으며, 정류장에는 27번 버스 1대만 다니고, 4 정거장이면 철산역까지 갈 수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고속터미널역까지 40분도 가능할 것 같았다.
3. 주변학군
- 저번에 임장 갔던 부천한라마을 3단지와 반대로 주변에 학교가 많이 보이지는 않았다.
- 광명현대 2차 아파트에서 가장 가까운 안현초등학교까지 도보로 7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신호는 한 번만 건너면 되나, 경사가 있는 곳을 지나가야 하기에 초등학생들이 가기에는 조금 힘들어 보이긴 했었다.
- 중학교의 경우 근처에 하안북중학교가 있었으며, 7분 정도 소요되나, 여기도 경사가 있는 편이라 갈 때는 편했으나 올 때는 조금 힘들었다.
- 하안북중학교의 경우, 아실 기준 학업성취도평가에서 85.4%로서 광명에서도 2번째였으며, 광명시 평균(78%)과 경기도 평균(74.6%)을 한참 상회하는 수준의 우수한 학업성취도를 가지고 있는 학교였다.
4. 유흥시설 및 근처 편의시설(백화점, 대형마트)까지 거리 및 걸리는 시간
- 편의시설(백화점, 대형마트)의 경우 1KM 이내에 존재하지 않았다.
- 대형마트를 가려 거나하면 대중교통이나, 자차를 이용해서 가야 할 듯싶었다.
- 하지만 집 바로 앞에
- 유흥시설의 경우는 철산역 바로 앞에 철산 로데오거리가 있었으며,
근처에 피시방, 술집, 카페, 노래방 등 놀거리가 많았으며, 병원, 헬스장, 올리브영, 미용실 등도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5. 분위기
- 처음 도착해서 정문을 봤을 때는 구축 아파트 치고 생각보다 깔끔한 분위기였던 것 같았다.
- 페인트도 다시 칠한 지 얼마 안 되었던 것 같고, 주변이 매우 깔끔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 그래서 전체적으로 아파트 구조나 주차공간 이런 걸 보기 위하여 아파트를 한 바퀴 돌아보았다.
- 구축 아파트여서 그런지 복도식 아파트였다.
- 특이한 점으로는 집 바로 뒤에 산이 있다는 점이었다.
- 사진으로 찍지는 않았지만 내가 방문했던 시간(오후 1시 ~ 3시)에는 어르신과 어린아이들의 비율이 1:1 정도였었다.
- 마지막으로 집 앞에 상가 건물이 하나 있는데, 낡아 보이긴 했으나,
슈퍼, 학원, 인테리어, 카페 등 있을 것은 다 있어 보였었으며, 특히 학원이 많은 걸 보아 동네에 아이들이 많다는 걸 유추해 볼 수 있었다.
6. 주차
- 지상에 주차장이 있으며, 2층으로 구성된 지하주차장이 있었다.
- 지하 주차장이지만, 동에서 바로 갈 수는 없는 구조였으며, 단지 안에 조그마하게 주차장 건물이 따로 있는 구조였었다.
- 그리고 임장을 갔을 때, 주차공간이 많이 없어 보여서 네이버 지도를 찾아보니
세대당 0.56대 주차가 가능하였으며, 내가 보았던 것처럼 주차공간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았다.
7. 장점 / 단점
- 이번 임장을 통해 장점과 단점을 한번 정리해 보았다.
- 장점
- 4억 이하의 집으로 강남까지 1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함
- 우수한 학업성취도를 가진 중학교(하안북중학교)
- 집 바로 뒤에 산이 있음
- 주변에 은근히 있을 건 다 있음
- 단점
- 역에서 도보로 20분 정도 소요
- 역에서 도보로 갈 시 집까지 높은 언덕을 넘어야 함
- 주변에(1KM 이내) 대형마트, 백화점 없음
- 주변 건물들이 많이 낡아 있음
- 은근히 있을 건 다 있다고 하였지만, 거기까지 가려면 최소 5분 정도는 걸어야 함
이었던 것 같다.
이상 2번째 임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