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링크에서의 통신 : LAN카드를 통해 이뤄짐
LAN카드 : 유저의 데이터를 허브, 스위치, 라우터 등을 통해 전달, 자신에게 온 데이터를 CPU에 전달
허브
허브 : 여러 대의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는 장치, 2계층 장비로써 리피터라고도 함, CSMA / CD의 적용을 받음
리피터 : 자신에게 들어온 데이터를 다른 쪽으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함
허브의 원리
1. 허브에 연결되어있는 여러 대의 pc 중 1번 pc가 2번 pc에게 데이터 전송원함
2. 1번 pc는 허브에 데이터 전송, 허브는 브로드캐스트로 연결되어있는 모든 pc에 전송
3. 모든 pc는 데이터를 받았지만, 자신의 lan카드의 MAC 목적지 주소 확인 후 자신의 것이 아니면 버림
4. 2번 pc가 자신의 데이터라는 것을 알고 lan카드는 cpu에게 인터럽트 요청 후 수행
허브의 종류 - 인텔리전트 허브, 더미 허브 , 세미 인텔리전트 허브
허브의 종류를 나누는 조건 : NMS 유무
1. 인텔리전트 허브
- NMS(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관리가 되는 허브
- 대형 네트워크 사용시 많이 사용
- Auto partition- 만약 허브에 연결된 PC가 문제가 발생하면 알아서 isolation(분리)시킴
- 허브에서 분리된 포트는 램프로 표시되기 때문에 어느 PC에서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다.
2. 더미 허브
- 네트워크나 네트워크 장비들과의 연결, 신호 증폭만의 기능을 가진 허브NMS 존재 x, 소형 네트워크 사용시 많이 사용
- 장점 : 1. 설치하기 쉽다
2. 비용이 저렴하다
- 단점 : 1. 연결되어있는 노드 수가 증가 되거나 전송량 증가시 정체현상 생김(병목현상)
3. 세미 인텔리전트 허브
- 더미 허브와 인텔리전트 허브의 중간, 더미 허브이지만 인텔리전트와 연결 시 인텔리전트 허브처럼 사용이 가능
허브의 한계
통신시 여러개의 PC가 허브에 연결되어 있을 경우(같은 콜리전도메인에 있을 때) 어느 순간에는 한 PC만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CSMA / CD 때문에) → 속도 저하를 일으킴
허브의 콜리전 도메인을 나눠주기 위해 브리지, 스위치가 등장
허브같은 경우 콜리젼 도메인이 나눠지지 않아 한번에 한노드만 보낼 수 있다.(나머지는 대기)
스위치 같은 경우 콜리젼 도메인을 나눠나 여러개의 노드에서 동시 통신이 가능하다.
허브와 스위치의 차이
|
허브 |
스위치 |
충돌문제 처리 |
X |
O |
에러처리 |
X |
O |
속도 |
빠름 |
느림 |
가격 |
저렴 |
비쌈 |
속도같은 경우 요즘 기술이 좋아져 허브와 스위치와의 차이는 얼마 나지 않고 기술의 발전으로 스위치의 가격도
많이 비싸지는 않다.
브리지
브리지도 스위치처럼 콜리전 도메인을 나누어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로써 스위치의 바로 전단계라고 볼 수 있다.
브리지나 스위치나 콜리전 도메인을 나누어 네트워크의 동시 통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1. Learning 2. Flooding 3. Forwarding 4. Filtering 5. Aging |
브리지와 스위치의 5가지 기능
1. Learning : 브리지와 스위치는 통신시 송신자의 MAC주소를 자신의 MAC 주소 테이블에 저장해 통신을 허용할지 거부할지 결정한다.
2. Flooding : 만약 자신의 MAC 주소 테이블에 존재하지 않는 송신자의 MAC 주소로부터 통신 요청이 오면 요청 받은 frame을 모든 MAC주소로 브로드캐스트 함
3. Forwarding : 목적지는 정해져 있지만 목적지가 다른 세그먼트에 있는 경우 해당 세그먼트로 frame을 전송
4. Filtering : 출발지와 목적지가 동일한 콜리전 도메인에 존재하는 경우 다른 콜리전 도메인으로 frame이 넘어가는 것을 막음
5. Aging : 타이머를 두어(default time = 5분) 타이머 시간 안에 동일한 MAC 주소로부터 통신 요청이 들어오지 않으면 자신의 MAC 주소 테이블에서 MAC 주소를 지움 → 계속해서 Learning이 가능하게 함
브리지와 스위치의 차이
1. 전송속도 : 스위치 > 브리지
→ 하드웨어적 처리하는 스위치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는 브리지보다 속도가 빠름
2. 브리지는 포트들에게 같은속도를 지원 but 스위치는 서로 다른 속도를 지원 가능
3. 제공가능한 포트 수 : 스위치 > 브리지
→브리지가 한번에 제공 가능한 포트 수 : 2 ~ 3개 스위치 : 수십개 ~ 수백개
4. 프레임 처리방식
→ 스위치 : cut-through, store and forward, 브리지 : store and forward
프레임 처리 방식 |
store and forward |
cut-through |
fragment-free |
특징 |
모든 프레임을 전부 받은 후 처리를 시작 |
프레임의 목적지 주소만 본 후 바로 처리 |
두가지 방식의 장점을 합친 방법 |
처리속도 |
느림 |
빠름 |
빠름 |
에러복구 능력 |
좋음 |
좋지 않음 |
보통 |
루핑 : 프레임이 네트워크상에서 무한정으로 돌면서 다른 PC의 통신을 방해하는 것
스위칭 루프(Switching Loop) : 브릿지나 스위치에서 브로드 캐스트로 패킷을 받거나 MAC 주소 테이블에 MAC 주소가 없을 경우 Flooding 하게 되는데 이게 계속 반복하다보면 루핑이 일어나는데 이것을 스위칭 루프라고 함
스위칭 루프의 영향
- 브로드캐스트 폭풍
- 중복수신
- MAC 주소 테이블의 불안정
루핑이 발생하게 되면 CSMA / CD의 특성 상 다른 PC들은 통신을 못하고 대기하게 됨
→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 / 목적지 경로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 상에서 루핑을 막을 수 있다.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
- 루핑을 막기위한 알고리즘
- 경로가 2가지 이상일 경우 한 개의 경로만 남기고 나머지 경로는 막아버림
- 만약 열려 있는 경로가 문제가 생기면 최선책의 경로를 열어 통신을 하게 함
라우터
1.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해 준다
2. 최상의 경로를 알려주는 역할을함(경로 배정표를 가지고)
3. 흐름제어
4. 패킷 필터링을 함으로써 불필요한 트래픽 전송을 막음으로써 보안 기능 향상
- 스위치에서는 보장할 수가 없음
5. 로드분배를 함으로써 최상의 경로의 문제가 생길 경우 차선의 경로로 안내 가능
6. QoS(Quality of Service)기능 제공
- QoS :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빠르게, 일정한 속도로, 신뢰성있게 보내기 위한 기술
포스팅 하는 모든 내용의 그림 및 내용은 후니의 CISCO 네트워킹 책을 인용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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