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 하나의 프로토콜(TCP /IP)만 사용, 프로토콜이 다르면 서로 통신이 불가능
LAN : 한정된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구성
WAN : 멀리 떨어진 지역을 서로 연결하는 경우
프로토콜 :
1.컴퓨터 끼리 서로 통신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서로간의 통신 규약으로 동일한 프로토콜이어야만
통신이 가능하다.
2. 대표적인 프로토콜은 TCP / IP
대표적인 네트워킹 방식 : 이더넷과 토큰링
이더넷 : LAN 방식을 이용, CSMA / CD 방식을 이용하는 통신, 현재 많이 사용하는 방식
CSMA
1.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의 약자로써 캐리어를 보내 누군가 통신 중인지 확인
2. 만약 사용 중이면 대기
CD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서 2개의 pc또는 서버가 동시에 네트워크상 동시에 캐리어를 보내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 랜덤 시간동안 대기한 후 다시 보냄
CSMA / CD의 과정
1. PC 4대가 통신을 하기위해 대기
3. PC A는 랜덤한 시간을 기다린 후에 다시 통신을 시도
토큰링
1. 1990년대에 많이 쓰인 방식
2. 토큰을 가진 PC만이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CD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진다.
LAN 카드는 유저의 데이터를 허브, 스위치, 라우터 등으로 전달하는 역활을 한다.
LAN카드의 24bits(3옥텟)은 제조사 코드이고 뒤의 24bit(3옥텟)은 LAN카드의 일련번호이다.
1. 라우터를 거치지 않는 ARP
1. PC A는 PC B의 IP 주소는 알고 있고 MAC 주소를 알기 위해 브로드 캐스트
2. PC B는 자신의 MAC 주소를 PC A에게 유니캐스트 함
2. 라우터를 거치는 ARP
1. PC A는 PC B의 IP 주소는 알고 있고 MAC 주소를 알기 위해 브로드 캐스트
2. 라우터는 자신의 MAC주소를 알려줌
3. PC A는 라우터의 MAC주소로 메시지 보냄
4. 라우터는 PC B가 있는 라우터에게 메시지 전송
5. PC B가 있는 라우터는 PC B의 MAC 주소를 알아내고 PC A에게 전송
캐스트 종류
유니캐스트
1.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방법
2. 목적지의 주소 하나만을 가지고 통신하므로 CPU 성능 저하X
브로드 캐스트
1. 목적지 주소가 하나가 아니라 전체의 네트워크로 프레임을 전송
2. 목적지 주소는 FFFF.FFFF.FFFF(전체 네트워크로 프레임 전송하기 때문에)
3. ARP할 때, 라우터 끼리의 정보교환 등에서 사용
4. 과도한 브로드캐스팅은 CPU 성능 저하를 일으킨다.
멀티캐스트
1. 브로드 캐스트처럼 전체에 보내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 이상 다수에게 동시에 보낼 때 사용
멀 2. IP주소의 경우 클래스 D 사용
멀 3. 라우터나 스위치가 이 기능을 제공할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
포스팅 하는 모든 내용의 그림 및 내용은 후니의 CISCO 네트워킹 책을 인용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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