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5 독서하기(삶을 바꾸는 질문의 기술)

반응형

1. 독서 시간 = 12분

2. 독서량 = 149/671(22%)

3. 독서 내용

- 우리는 질문을 두려워한다.

 - 우리는 급하게 묻고 급하게 답한다.

  • 우리는 이제 상대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다. 또 생각하려 하지도 않는다.
  • 또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진지하고 호기심 많은 질문은 불필요하다 생각한다.
  • 하지만 좋은대화, 진지한 대화는 오히려 대화시간을 단축시켜준다.
  • 질문에 더 주의를 기울일 수록 질문과 답변의 질이 향상된다.
  •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1. 최근 누군가에게 진지한 질문을 던진 적이 있는가?

2. 최근 누군가가 나에게 진지한 질문을 던진 적이 있는가?

3. 좋은 질문을 하지 못하고 주어진 대안에 만족하고 넘어간 적이 있는가?

- 우리는 질문한 법을 배워본 적이 없다.

  • 아이들의 호기심에 일일이 반응해주는데는 인내심과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자신과 다른 견해의 의문을 제기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은 생각하고 소통하는 성인으로 성장하게 해준다.
  •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탐구하며 대담하게 질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하지만 오늘날 교육은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기 보다 제한하는데 다 큰 관심이 있다.
  •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1. 학교에서 질문하는 법을 배운적 있는가?

2. 학교 교육에서 질문이 가치가 있었는가?

3. 질문은 학습 동기를 부여했는가? 아니면 동기를 부여하지 않았는가?

반응형